본문 바로가기
관련주대장주

2차전지 소재주 부품주 추천 | 전기차 배터리 대장주 TOP 7

by 큐레이터$ 2023. 2. 3.

목차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는 시장에서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배터리를 보통 2차전지라고 하는데 2차전지 관련주도 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과 그 안의 소재, 부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으로 나뉩니다. 오늘은 먼저 전기차와 시장 전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전기차 배터리 2차전지의 부품과 소재를 만드는 기업 TOP 7을 확인해 봅시다.

     

    2차전지-소재주-부품주-관련주

     

    전기차 부품 

    전기차는 전기만을 동력으로 하여 움직이는 친환경자동차로, 고전압 배터리(2차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입니다. 이는 석유를 사용하지 않아 배기가스 배출이나 소음이 없고, 운행비용이 경제적이며 내연기관차보다 부품 수가 적어 차량 수명이 길고, 사고 시 폭발 위험성도 적다고 나옵니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은 교류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하기 위한 충전장치, 베터리·인버터·모터 등 전장부품의 온도 조절을 위한 열관리장치, 배터리를 보조하는 파워트레인 등이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전망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주요국의 탄소중립 관련 정책, 전기차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등으로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전기차 부품 업체들의 주요 고객사는 주로 현대차이기 때문에 현대차의 행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죠.

     

    현대차는 2030년까지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 등 전기차 차종을 최소 17종으로 늘려 연간 전기차 187만대 판매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기아 전기차도 14종까지 출시해 현대차그룹 전체적으로 보면 연간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조사업체 EV볼륨스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전기차는 145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2022년 1060만대보다 58% 증가한 수치로 2030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억3000만대로 늘어날 것 예상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소재주 TOP 7 확인 ▼

     

     

    1. 삼기이브이 | 2차전지 소재주

    삼기이브이-주가-전망

     

    삼기이브이는 2020년 10월 삼기로부터 물적분할해 설립된 삼기이브이는 2020년 설립된 전기차(EV)용 이차전지 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인 ‘엔드플레이트(End-plate)’를 중심으로 전기차 배터리 부품 분야에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죠.

     

    2차전지 소재주 테마 이유

    삼기이브이의 주력 제품인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에서 요구되는 까다로운 성능 및 품질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일반적인 주조공법과 달리 고진공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을 통해 폭스바겐, 아우디,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에 엔드플레이트를 납품하고 있으니 안정적인 매출이 보장되어 보입니다.

     

     

    2. 삼화콘덴서 | 2차전지 소재주

    삼화콘덴서-2차전지-소재주

     

    삼화콘덴서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단층 세라믹 콘덴서, 적층형 콘덴서(MLCC)를 생산하고 있죠. 내수면에서는 대형 IT기업과의 안정적인 거래관계 유지로 경쟁사에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습니다.

     

    2차전지 소재주 테마 이유

    전기 자동차 배터리 전압을 상승·유지시켜주는 DCLC(DC-Link Capacitor) 부품 생산.

     

     

    3. KG케미칼 | 2차전지 소재주

    KG케미칼-2차전지-소재주

     

    KG케미칼은 1954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1989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 중입니다.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8개 부문(철강, 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 요식업, 임대)으로 분류됨.

     

    2차전지 소재주 테마 이유

    2차전지 양극활물질 원료인 고순도 황산니켈을 생산하는 KG에너켐 지분(78.7%) 소유. KG에너켐은 황산니켈 기준 연산 1만2000톤 생산 규모의 공장 보유(2021.09.30 기준).

     

     

    4.  포스코케미칼 | 2차전지 소재주

    포스코케미칼-2차전지-소재주

     

    포스코케미칼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합니다.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 7백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했으며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2차전지 소재주 테마 이유

    포스코의 철강 생산용 내화물 제조가 주력 사업이나, 전기차용 2차전지 음극재도 생산.

     

     

    5. 세방전지 | 2차전지 소재주

    세방전지-이차전지-소재주

     

    세방전지는 차량용 및 산업용 연 축전지 등을 제조/판매하는 회사로서 대표 브랜드로는 '로케트 배터리'가 있습니다. 내수 판매경로는 대리점, 직판, 기관납 등이며, 수출 판매는 DIRECT 및 LOCAL 수출 등으로 이뤄지며 각각의 당기 매출 비중은 내수 32.8%, 수출 67.2% 임. 2021년에는 세계 130여개국에 US$68,461만불(2020년 연간 : US$67,174만불)의 수출을 시현하고 있죠.

     

    2차전지 소재주 테마 이유

    차량용 축전지 생산. 주요 브랜드는 '로케트(ROCKET)' 등. 리튬이온 2차전지를 기반으로 배터리 모듈과 팩도 생산하여 현대차그룹 등에 공급.

     

     

    6. 코스모신소재 | 2차전지 소재주

    코스모신소재-2차전지-소재주

     

    코스모신소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NCM 양극활물질 사업은 시장확대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MLCC용 이형필름도 전방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 3공장을 증설을 통해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로 공고히 할 것이라 봅니다.

     

    2차전지 소재주 테마 이유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개발·생산.

     

     

    7. 일진머티리얼즈 | 2차전지 소재주

    일진머티리얼즈-2차전지-소재주

     

    일진머티리얼즈는 소재 부문과 건설 부문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소재부문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Elecfoil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건설부문은 유리 및 창호 공사, 건설공사 등을 주요사업으로 함. 소재 부문이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반응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일진건설과 일진유니스코, 아이알엠, 오리진앤코, 일진오리진앤코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죠.

     

    2차전지 소재주 테마 이유

    2치전지용 동박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와 중국 기업인 BYD 등. 테슬라와 일본 파나소닉으로부터 기술 승인도 받음.